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 회의록

[EPL 은퇴 BEST 11 - 여섯 번째 골키퍼] 프리미어 리그 역대 최고의 수문장 TOP 4!

[EPL 은퇴 BEST 11 - 여섯 번째 골키퍼] 프리미어 리그 역대 최고의 수문장 TOP 4!

 

안녕하세요, 도울입니다.

 

드디어 EPL 은퇴 BEST 11 시리즈의 마지막 포지션, 골키퍼인데요.

 

경기에서 승리하는 본질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상대보다 득점을 많이 하는 것이겠죠?

이 말인즉슨 상대보다 실점을 적게 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대보다 실점을 적게 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상대 공격을 애초에 차단하거나,
우리 골대에 골이 안 들어가게 막거나
둘 중 하나겠죠?

그래서 골키퍼라는 포지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프리미어 리그 공격수들의 무릎을 꿇게 했던 역대 최고의 골키퍼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덴마크의 수호신, 피터 슈마이켈

 

2015-16 시즌 레스터의 우승을 견인했던 주역 중 한 명인 카스퍼 슈마이켈을 알고 계신가요?

피터 슈마이켈은 바로 그 카스퍼 슈마이켈의 아버지입니다.

 

글라드삭스 히어로에서 데뷔해 클럽을 극적으로 잔류시키고, 브뤤비 IF로 이적해 리그 우승을 4번이나 하는 등 뛰어난 활약을 펼친 슈마이켈은 1991년 맨유로 이적했습니다.

1992-93 시즌 리그 우승을 시작으로 스포르팅으로 이적하기 전인 1999년까지 5번의 리그 우승, 3번의 FA컵 우승, 한 번의 리그 컵 우승, 마지막으로 한 번의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달성하며 1990년대 세계 최고 골키퍼로 칭송받았습니다.

 

1991년 맨유 트레블의 주인공, 피터 슈마이켈 (출처: 따루옹)

 

 

36세의 나이로 스포르팅으로 이적한 후에도 리그 우승을 기록하며 건재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퍼거슨은 슈마이켈을 데려올 당시 이적료가 '현 세기에서 제일 저렴한 거래'였다며 그의 공로를 높이 샀습니다.

'녹색 거인' 에드윈 반 데 사르

 

슈마이켈이 1990년대 맨유를 대표했던 골키퍼라면 반 데 사르는 2000년대에 맨유에서 맹활약했던 선수입니다.

2005년 골키퍼 불안 문제를 해결하고자 영입한 반 데 사르의 당시 나이는 31세였는데요.

적지 않은 나이에 많은 팬들은 의아했지만 나이가 무색할 정도의 실력을 뽐내며 2011년까지 굳건히 골문을 지켰습니다.

긴 팔을 이용한 핸들링날렵한 다이빙이 최대 장점이었고, 아무리 강하게 오는 슛팅도 잡아내는 능력도 인상깊었죠.

2008-09 시즌에는 14 경기를 연속으로 무실점으로 마치며 총 1311분 연속 무실점이라는 대기록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말 대단하죠?

 

반 데 사르 (출처: 겨울의 시작)

 

 

포병대의 수문장, 데이비드 시먼

 

1982년 피터버러 유나이티드에서 프로무대에 데뷔한 시먼은 3부와 4부 리그를 오가던 클럽에서 주전 골키퍼로 경험을 키워나갔습니다.

이후 버밍엄 시티, 퀸즈 파크 레인저스에서 준수한 활약을 펼쳐 아스날로 이적하며 본격적인 그의 역사를 시작합니다.

시먼은 아스날로 이적하자마자 팀에게 리그 우승을 안기고 프리미어 리그 BEST 11에 이름을 올리는 영광을 이뤘습니다.

이후 2003년까지 팀의 FA컵, 리그 등 우승은 물론 2번의 더블도 기록하며 리그 최고 수문장의 역할을 해냈는데요.

시먼도 큰 키와 긴 팔을 바탕으로 한 감각적인 선방 능력에다 카리스마를 앞세운 수비진 조율 능력까지 겸비한 아스날 최고의 골키퍼였습니다.

 

말총머리가 특징이었던 데이비드 시먼 (출처: 스포츠를 읽어주는 남자)

 

 

'미치광이' 옌스 레만

 

레만은 샬케에서 데뷔하여 AC 밀란을 거쳐 이적한 도르트문트에서 리그 우승을 달성하며 활약하고 있었는데요.

2003년 시먼의 대체자를 찾고 있던 아스날로 이적해 무패 우승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발 밑 기술이 좋았으며 간간히 빌드업까지 하는 만능 골키퍼였고,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한 문전 장악력으로 리그 최고의 골키퍼로 발돋움했습니다만,

실력도 실력이지만 여러 가지 기행으로 유명한 선수이기도 합니다.
(경기 도중 소변을 본 일화;;;)

 

'소변소동'으로 유명한 옌스 레만 (출처: 포토뉴스)

 

 


 

오늘은 이렇게 은퇴한 축구선수 중 베스트 골키퍼들에 대해서 공부를 해봤습니다.

 

물론 다른 유능한 골키퍼들도 있었지만 아직도 현역으로 뛰고 있는 페페 레이나를 제외하고 강렬한 임팩트를 보였던 선수들을 선정하다 보니 맨유와 아스날 선수들만 소개해드리게 되었네요 ㅜ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꼭! 댓글로 남겨주시고요.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도울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