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 회의록

통곡의 벽보다 강력한 수비벽이 있었다고?! 역대 최강의 센터백 듀오를 뽑아보자!

통곡의 벽보다 강력한 수비벽이 있었다고?!

역대 최강의 센터백 듀오를 뽑아보자!

 

안녕하세요, 도울입니다!

 

 

지난번 이 글에서 역대 최강의 공격 라인을 소개한 데 앞서
오늘은 센터백 듀오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경기에서 승리하는 방법은 상대 팀보다 많은 득점을 하는 것이잖아요.

이 말은 상대팀보다 실점을 적게 하면 된다는 말과 일맥상통하다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그 어떤 창도 뚫지 못했던 센터백 듀오들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조합은 바르셀로나의 카를레스 푸욜 - 헤라르드 피케 듀오입니다.

 

피케 아들과 푸욜 엄마 (출처: El Mundo de Josep)

 

2000년대 후반에서 2010년대 초반까지 이어진 바르셀로나의 최전성기를 이끈 장본인들이죠?

 

특히 피케의 큰 키를 앞세운 뛰어난 공중 장악력과 푸욜의 위기 대처 능력이 만나 엄청난 수비력을 자랑했습니다.

 

이 듀오는 클럽에서뿐만 아니라 스페인 대표팀에서도 유로, 월드컵에서도 우승을 거둔 기록이 있죠.

 

 

그다음 센터백 듀오는 바로 세르히오 라모스 - 페페입니다.

 

이들도 역시 2010년대 레알 마드리드의 전성기를 이끌었습니다.

 

깡패라는 별명이 있는 페페와 한 성깔 하기로 유명한 라모스의 조합은

당시 상대 공격수들에겐 무시무시한 존재였는데요.

 

다소 투박하고 거친 플레이 스타일 탓에 공격수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본인의 플레이를 잘하지 못했다고 할 정도로

단단한 피지컬과 정확한 태클능력, 심지어 두 선수 모두 세트피스에 매우 강한 타입이었습니다.

 

페페가 포르투로 이적하면서 결별하게 됐지만 팬들 가슴속에 영원히 기억될 선수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통곡의 벽' 네마냐 비디치 - 리오 퍼디난드 듀오입니다.

 

2008-09 시즌 맨유에서 무려 리그 14경기 연속 무실점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던 명실상부 최강의 듀오입니다.

두 선수 모두 발이 빠른 유형은 아니었지만 피지컬을 앞세워

제공권에서 우위를 점하고 세트피스 상황에서도 적절한 득점으로 팀의 공수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퍼디난드와 비디치 (출처: 포토뉴스)

 

박지성, 에브라, 호날두 등과 함께 맨유의 많은 트로피를 들어 올렸던 비디치 - 퍼디난드 듀오였습니다.

 

이번 듀오는 개인적으로 조금 저평가된 센터백들이었다고 생각되는 선수들인데요.

바로 첼시에서 2004-05 시즌 리그 역대 최소 실점의 주역이었던 존 테리 - 히카르두 카르발류 조합입니다.

테리는 '미스터 첼시'라는 별명처럼 약 20년을 첼시에서 뛴 말할 것도 없는 레전드 수비수이죠.

그의 동반자였던 카르발류는 최고 장점이었던 태클능력과 맨 마킹 능력 등을 앞세워 테리를 보조했습니다.

하지만 다혈질적인 성격 탓에 거친 플레이가 자주 나왔었고, 손흥민에게도 부상을 입힌 적이 있습니다.

 

마지막 소개해드릴 조합은 조금은 생소할 수도 있는 듀오라고 생각합니다.

1990년대 천하를 호령했던 AC 밀란의 파울로 말디니 - 알렉산드로 코스타쿠르타 듀오입니다.

당시 AC 밀란은 마르코 반 바스텐, 루드 굴리트, 프랑크 레이카르트, 조지 웨아와 마르셀 드사이, 프랑코 바레시, 알렉산드로 네스타 등 역대 최고의 선수들이 활약하며 유럽 축구를 씹어먹었습니다.

그중 말디니와 코스타쿠르타의 조합은 철벽과도 같았는데요.

코스타쿠르타는 앞서 소개했던 테리처럼 잠깐의 임대 생활 빼고는 밀란에서 모든 선수생활을 했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말디니의 스타일에 피지컬을 앞세운 코스타쿠르타가 더해져

엄청난 시너지를 냈었던 듀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산 시로의 장벽' 알렉산드로 코스타쿠르타 (출처:  Football & Music & History)

 


 

파르마와 유벤투스에서 활약했던 파비오 칸나바로 - 릴리앙 튀랑이라든지 제롬 보아텡 - 마츠 훔멜스, 마르셀 드사이 - 로랑 블랑 조합 등 최강 센터백 듀오들을 다 올리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ㅜ

 

제가 말씀드리지 않은 또 다른 듀오를 알고 계신 분들은 댓글로 꼭!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또한 누가 진정 최강 듀오인지도 댓글을 통해 소통했으면 좋겠네요 ㅎㅎ

 

오늘 글은 이렇게 마치겠고요.

내일 또 다시 좋은 포스트 업로드하겠습니다.

도울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